광주 북구, '청소년 AI·코딩스쿨' 올해 첫선

이원희 보도본부/ 편집국장 기자

등록 2026-01-30 09:10

광주 북구, '청소년 AI·코딩스쿨' 올해 첫선


광주광역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지역을 이끌어갈 청소년들의 AI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에 나선다.


29일 북구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청소년 AI 체험·코딩스쿨'이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이번 사업은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교육·체험·특강 등 분야별 AI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세부 과정은 ▲AI 코딩스쿨 ▲미래체험 AI 스쿨 ▲명사 초청 AI 아카데미 등으로 구성됐으며 구비 5천만 원을 투입해 취약계층 초·중·고등학생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먼저 'AI 코딩스쿨'은 대학 교수와 AI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의 주도하에 청소년들이 프로그래밍 로봇 등을 직접 코딩해 구체적인 움직임을 구현하는 실습형 교육이다. 오는 10월까지 총 15회차 진행되며 회당 8시간의 강의가 제공된다.


'미래체험 AI 스쿨'은 국립광주과학관과 협업을 기반으로 북구 지역아동센터 109개소의 아동 370여 명에게 AI 관련 직업을 탐구할 수 있는 진로 탐색 교육을 총 24회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명사 초청 AI 아카데미'는 상하반기 각 1회씩 개최된다. 강사 섭외 시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주제의 특강을 실시해 청소년들의 참여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북구는 오는 11월 모든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참여자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내년도 사업 설계 시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교육이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AI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AI가 사회 전반에서 활용되는 시대가 도래한 만큼 이번 사업에 청소년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력해 주민들의 AI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광주광역시북구청 보도자료


이원희 보도본부/ 편집국장

이원희 보도본부/ 편집국장

기자

헤드라인 뉴스

한국매일뉴스
등록번호인천 아 01909
발행인최용대
편집인이원희
연락처010)8834-9811
FAX031)781-4315
이메일hangukmaeilnews@naver.com
사무실031-781-9811
사업자 번호583-06-03523
주소 인천 서구 원당대로 628 714호 보미 골드 리즌빌
한국매일뉴스

한국매일뉴스 © 한국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한국매일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