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실에서 태어난 시의 언어, 섬세하고 깊은 감성의 문장으로 담아
경기도 시흥시 정이마을방송국에서 ‘시흥시야’ 진행
맨발 퍼포먼스는 고통의 표식이자 생존의 선언이다. 시를 통해 통증을 딛고 일어서는 낭독하는 시인 박은선(사진=박은선 제공) 고통이 시로 피어나는 자리
“몸은 아프지만, 언어는 그 고통 위에서 다시 피어납니다.”
박은선 시인의 첫마디는 마치 시 한 구절처럼 고요했다. 경기도 시흥의 정이마을방송국 스튜디오 한켠, 커피 잔에서 김이 피어오르고 있었다. 그녀는 유방암 수술을 받은 지 21년째, 여전히 투병 중이다. 혈관염과 베체트병, 쇼그렌증후군 등 자가면역질환을 안고 살아가면서도, 그녀는 ‘언어’라는 생의 장치를 놓지 않았다.
“통증은 제게 언어의 모태였어요. 몸이 버티는 한, 시는 계속 태어나더군요.”
통증을 딛고 걷기 시작한 시인
2004년, 유방암 진단은 그녀의 생을 통째로 바꿔놓았다.
“처음엔 죽음만 생각했어요. 그런데 문득, 죽음조차도 ‘언어로 남길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그녀는 수술 후 맨발로 걷기 시작했다. 맨발 퍼포먼스는 고통의 표식이자 생존의 선언이었다.
“맨발은 제 존재의 가장 솔직한 상태예요. 아픔을 감추지 않고, 흙과 맞닿으며 시를 걷는 거죠.”
지닌 7월 수원의 시집전문 독립책방 ‘산아래 詩 다시공방’에서 『갈비뼈에 부는 청초한 바람』북토크를 가졌다.『갈비뼈에 부는 청초한 바람』 – 통증의 기록
그녀의 시집 『갈비뼈에 부는 청초한 바람』에는 고통과 회복이 교차한다. 시 속의 ‘갈비뼈’는 아픈 몸의 구조이자, 그 안을 스치는 바람은 생의 의지다. 그녀는 이 시집을 “고통의 해부학이자, 치유의 사운드트랙”이라 부른다.
“살아 있는 모든 건 다 조금씩 부서져요.
하지만 그 부서진 틈으로 바람이 들어오면, 거기서 시가 자랍니다.”
병실에서 태어난 시의 언어
그녀는 투병 중에도 시를 썼다. 병실 침대 머리맡엔 늘 작은 노트와 펜이 있었다.
“진통제보다 시가 더 오래 버티게 하더라고요.”
그녀는 문장 하나를 짓기 위해 통증을 참았고, 그 통증은 다시 문장의 일부가 되었다.
“내 몸이 나를 공격하는 병이에요.
그게 아이러니하죠. 하지만 그 안에서도 언어는 저를 지켜줬어요.”
박은선 시인은 지금도 매달 병원에 간다. 치료는 삶의 일부가 되었고, 시는 그 삶의 변주가 되었다. 그녀는 시를 통해 자신과 화해하고, 몸을 이해하는 법을 배워왔다.
시흥 정이마을방송국 ‘시흥시야’를 진행하는 박은선 시인. 매주 둘째 넷째 수요일 저녁 7시 그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시흥의 ‘시흥시야’, 지역의 목소리를 잇다
그녀는 시흥 정이마을방송국에서 ‘시흥시야’를 진행한다.
“지역의 숨결을 문학으로 담아내는 일, 그게 제 두 번째 호흡이에요.”
그 방송은 시흥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해, 지역 문학을 이어주는 감성 채널로 자리 잡았다.
그녀의 목소리는 고요하지만 단단하다.
“큰 무대보다 중요한 건, 작은 마을의 언어를 지켜내는 일이죠.”
시와 음악의 만남
박은선 시인은 작사가로도 활동한다. 그녀의 대표곡 「홍매화」와 「뗏꾼의 노래」는 삶의 강을 건너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시와 노래는 둘 다 숨이에요. 제가 가진 숨의 길이가 짧더라도,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해 노래하고 싶어요.”
지난 5월에 전남 화순의 ‘산아래 詩 만연책방’에서 맨발 시 퍼포먼스를 펼쳐 박수갈채를 받았다.낭독하는 시인 – 관객과의 호흡
그녀는 스스로를 ‘낭독하는 시인’이라 부른다. 유튜브 채널과 수원의 시집전문책방 ‘산아래 詩 다시공방’에서 낭송과 북토크를 이어가며 독자들과 만난다.
“시를 읽는 건 제 몸의 진통제예요. 읽을 때마다, 몸의 통증이 잠시 잦아들어요.”
수원시 팔달산 자락에 있는 시집전문책방 ‘산아래 詩 다시공방’에서는 지난 7월 10일 박은선 시인을 초청해 북토크와 시낭송회를 열었다. 이날 박은선 시인은 네 번째 시집 『갈비뼈에 부는 청초한 바람』에 담긴 섬세하고 깊은 감성의 문장을 독자들과 직접 나눴다.
8월 30일에는 안도현 북토크에 앞서 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이날 박은선 시인은 ‘연탄’과 ‘옷감’을 소재로 하는 독특한 시 퍼포먼스를 화사하게 펼쳐 독자들의 기대와 호기심으로 가슴 설레게 했다.
5월에는 전남 화순의 ‘산아래 詩 만연책방’과 경북 경산시 ‘산아래 詩 백자로137page 책방’에서 잇달아 시 퍼포먼스를 펼친 바 있다. 이밖에도 5월 전남 해남의 인송문촌토문재에서 열린 노벨문학상과 한국문학심포지움, 8월 광복절 80주년 기념행사, 10월 지리산 문학제 등에서 시낭송과 퍼포먼스를 펼쳤다.
박은선의 시는 통증 속에서 태어나 누군가의 마음에 닿는 치유의 숨이 된다.(사진=박은선 제공)고통 이후의 생
“고통은 제 인생을 망친 게 아니라, 시를 만나게 한 통로였어요.”
그녀는 통증을 원망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을 언어의 근원으로 삼는다. 그녀의 시는 절망의 기록이 아니라, 끝내 살아내려는 의지의 문장들이다.
인터뷰를 마치며 그녀는 마지막으로 이렇게 말했다.
“저는 아직도 회복 중이에요.
아마 평생 회복 중일 거예요.
하지만 그게 시인의 일 아닐까요?
상처 속에서도 언어를 피워내는 일 말이에요.”
그녀의 눈빛은 고요했지만, 그 안에는 여전히 불꽃 같은 생의 열기가 느껴진다. 박은선의 시는 통증 속에서 태어나 누군가의 마음에 닿는 치유의 숨이 된다.
박은선의 시를 읽으면 아픔이 살아있는 증거로 느껴진다. 그게 바로 박은선 시의 힘이다.(사진=박은선 제공)기자의 말
박은선 시인의 시는 ‘아픔의 미학’이 아니다. 그건 상처의 견고한 증거이며, 언어로 새겨진 생의 지속이다. 그녀의 시를 읽으면, 아픔이 덜해지는 게 아니라 아픔이 ‘살아 있는 증거’로 느껴진다. 그게 바로, 박은선 시의 힘이다.
박상봉 사회부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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