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쯔궁 등불 축제, 중국 채색 등불의 시각적 향연 공개

최용대 발행인/ 주필 기자

등록 2026-01-28 18:14

[AsiaNet] 중국 쯔궁 등불 축제, 중국 채색 등불의 시각적 향연 공개


[AsiaNet] 중국 쯔궁 등불 축제, 중국 채색 등불의 시각적 향연 공개


AsiaNet 0201383


쯔궁, 중국 2026년 1월 28일 /AsiaNet=연합뉴스/-- 1월 23일 저녁, 쓰촨성 쯔궁시에 위치한 중국 채색 등불 월드(Chinese Colored Lantern World)에서 제32회 쯔궁 국제 공룡 등불축제(32nd Zigong International Dinosaur Lantern Festival)가 공식 개막했다. 대형 등불 조형물 11점과 중·소형 등불 전시물 200여 점이 차례로 불을 밝히며 장관을 연출했다. 당나라 시대에 기원해 천 년 넘게 이어져 온 이 빛의 축제는 오늘날 전통과 기술의 역동적인 융합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쯔궁시 인민정부(People's Government of Zigong City)가 주최한 이번 축제는 방문객이 높이 35미터에 달하는 입구 게이트를 통과하는 순간부터 빛과 그림자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상적인 세계로 이끈다. 도교 경전 장자(莊子)의 소요유(逍遙遊)에 등장하는 전설 속 거대한 물고기이자 새인 곤붕(鯤鵬)은 210미터 길이의 날개를 펼치고 32미터 높이로 솟아 있다. 중국 고전 산해경(山海經)에서 영감을 받은 신화 속 동물 등불들이 생동감 있게 구현됐으며, 1만 5000개의 고추로 날개를 형상화해 얼어붙은 저녁 구름을 연상시키는 화봉(火鳳), 재활용 의약품 병 4만 6000개로 재구성한 수기린(水麒麟), 손으로 수확한 볏짚 2000근(약 1톤)을 사용해 제작한 중국 신화 속 생명체 금모후(金毛吼) 등 인상적인 작품도 볼 수 있다. 중국 전통 문화에 뿌리를 둔 낭만적인 상상력이 환상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장면으로 재탄생했다.


'창의적인 꿈의 등불(Creative Dream Lanterns)' 구역의 전시물들은 전 세계 어린이들이 그린 약 6000점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었다. 로봇, 우주, 공룡 등 어린 시절의 무한한 상상력이 쯔궁 등불 장인들의 손을 거쳐 정교하게 구현됐다. 그 결과 전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과 꿈을 잇는 눈부신 빛의 태피스트리가 완성됐다.


이번 등불축제는 시각적 향연을 넘어 기술이 접목된 테마형 놀이공간도 선보인다.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은 '목란의 전설(Legend of Mulan)' 등불 조형물은 고대 중국의 상징적인 여성 장군 화목란이 말을 타고 달리는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제작진은 "인물 등불에서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얼굴 표정을 포착하는 것"이라며 "작년보다 더 이른 단계에서 3D 모델링을 도입했고, 제작 과정에서는 얼굴 철제 프레임의 밀도를 높여 평균 3센티미터 간격으로 강철 와이어를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높이 22미터에 달하는 사랑스러운 짐승 '녠녠(年年)'은 어린이 방문객들에게 특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원거리 음성 상호작용 기술을 탑재해 방문객의 명령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한 높이 30미터의 길상 호리병 등불 내부에는 음향·조명·전기 투사 시스템을 통합해 돔형 천장을 생동감 있게 연출했고 덕분에 방문객은 손을 뻗어 위에서 떨어지는 듯한 빛의 문자들을 '잡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등불 감상은 예로부터 명절을 기념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민속 풍습이다. 쯔궁 등불축제는 당나라 시대의 설맞이 점등 풍습에서 기원했으며, 현재 중국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돼 있다.


오늘날 쯔궁 등불은 전 세계 80여 개 국가와 지역, 500개 이상의 도시를 순회하며 전시되고 있다. 전통적인 민속 문화가 중국 문화를 대표하는 찬란한 '명함'이 된 것이다.


쯔궁 등불 산업은 연간 생산액 6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하며, 10만 명이 넘는 인력을 고용하고 국내 등불 시장의 85%를 점유하고 있다. 2025년 한 해에만 쯔궁 등불 관련 기업들은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을 포함한 19개국 85개 도시에서 총 112개 등불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92%에 달했다.


또한 2025년 3월, 쯔궁 등불 그룹((Zigong Lantern Group)은 프랑스의 GL 이벤트 그룹(GL Events Group) 및 칠레의 FISA 그룹(FISA Group)과 장기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중국 등불축제(Chinese Lantern Festival)'는 프랑스와 칠레에서 지속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자료 제공: The People's Government of Zigong City


[※ 편집자 주 =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최용대 발행인/ 주필

최용대 발행인/ 주필

기자

헤드라인 뉴스

한국매일뉴스
등록번호인천 아 01909
발행인최용대
편집인이원희
연락처010)8834-9811
FAX031)781-4315
이메일hangukmaeilnews@naver.com
사무실031-781-9811
사업자 번호583-06-03523
주소 인천 서구 원당대로 628 714호 보미 골드 리즌빌
한국매일뉴스

한국매일뉴스 © 한국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한국매일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